알레르기비염의 원인과 대처 방법
알레르기비염은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흔한 질환입니다. 그 원인과 증상, 예방 및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 원인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중 하나는 공기중에 특정한 물질(항원)에 의해 , 우리몸에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 나무 등 같은 특정한 항원이 비염의 원인일때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진단한다고합니다.
- 꽃가루: 나무, 잔디, 꽃에서 나오는 꽃가루가 주요 원인입니다.
- 집먼지진드기: 집안의 먼지속에 서식하는 미세한 생물입니다.
- 곰팡이: 습한 환경에서 자라는 곰팡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의 주요 증상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콧물과 코 막힘: 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해 콧물이 지속적으로 흐르고 코가 막힙니다.
- 재채기와 가려움증: 눈, 코, 목구멍의 가려움증과 함께 재채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는 계절
알레르기 원인 물질중에 꽃가루는 특정계절에 생기는 계절성 알레르기이고, 곰팡이나, 집먼지 진등기등은 평소에도 존재는 상시 항원이라고 합니다. 봄철부터는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해지는데, 알레르기비염 환자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은 우리들의 기도과민성 증가를 유발시키고, 알레르기 면역체계를 자극시켜 비염증상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검사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피하려면, 우선적으로는 내가 어떤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한 원인파악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을 알수있는 방법은 병원에서 혈액검사나, 피부에 작은 바늘로 자극하는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여부를 알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검사결과로 나온 알레르기 항원들은 되도록 멀리해야하고, 건조하고 바람이 부는 봄철이나 야외활동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에 외출을 하게 된다면 마스크를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식염수로 콧속을 씻는 등 오염물질을 제거하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치료법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항원 물질의 회피 방법등으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항히스타민제,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 비강 내 스트로이제 등을 환자의 증상에 따라 처방을 한다고 하빈다. 또한 코막힘이 너무 심하거나 수면에 문제가 있으면 항울혈제 스프레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치료법중 약물에 효과가 없다면 면역치료도 고려를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면역치료는 원인이 되는 항원물질을 우리몸에 조금씩 주입하여 염증반응을 호전시키면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방법을 사용하는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법은 최소 3년이상의 장기적인 치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갑개 점막 부피를 줄이는 수술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코막힘을 완화하고, 점막하 혈관이나 분비샘을 줄여서 재채기나 콧물 등 호전을 기대할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관리 추가
- 애완동물 관리: 애완동물의 털 또는 비듬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경우, 집안 청결을 유지하고, 애완동물이 잠자는 공간을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세요.
- 침구류 관리: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세탁하여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합니다. 또한, 방진 커버를 사용하여 침구류를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실내 공기 정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것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꽃가루가 많은 계절에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면 실내 알레르기의 농도를 낮출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개인의 생활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비염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예방 및 관리방법을 참고하세요.